globalmakers

’인간수업’ 속 익숙한 목소리 AI 성우...얼마나 사용하나 보니

center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글로벌메이커스 이지숙 기자] 넷플릭스에서 현재 수 많은 팬을 양산하고 있는 드라마 중 하나가 ‘인간수업’이다. 인간수업은 광고를 엄청나게 한 것은 아니지만, 입소문을 타고 청소년이 시청할 수 없는 청소년드라마라 불리며 숱한 화제를 낳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AI성우의 활약이다. 인간수업 속 주인공인 남학생은 정체를 숨기기 위해 전화 사용시, 목소리를 AI 성우로 변환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이용 중이다. 이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나와 있지 않지만, 일반인들도 흔히 AI성우를 자주 접하기 때문에 낯설지만은 않다.

실제 네오사피엔스는 AI 성우 서비스 ‘타입캐스트’의 누적 이용자 수가 3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히며 화제를 모았다.

인공지능 성우 서비스 ‘타입캐스트(typecast)’는 퀄컴(Qualcomm)과 KAIST 출신의 음성 분야 인공지능 전문가 팀이 설립한 스타트업 네오사피엔스(대표 김태수)에서 운영하는 기술이다. 전문 성우의 목소리를 활용한 AI 음성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50여 개의 다양한 음성을 실시간 오디오 콘텐츠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다.

다만 이는 인간수업에서 주인공이 사용한 프로그램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타입캐스트는 목소리 직접 변환이 아니라, 텍스트로 된 문장을 입력 창에 작성한 후 성별, 연령, 콘텐츠 분위기 등에 따라 이용자가 원하는 타입의 성우를 캐스팅하여 편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center
모르프복스 프로

이 외에도 음성 변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프로그램은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AI 음성 변환 소프트웨어는 외계인의 목소리, 로봇 목소리, 만화 목소리 등과 같은 여러 설정 음성 유형이 제공된다.

대표적으로 모프 VOX가 있다. 무료 도구나 유료 버전도 이용이 가능하며, 남성, 여성, 아이 등의 음성 변환이 가능하다.

또 윈도우즈 사용자를 위해 설계된 음성 체인저 AI인 보이스 모드, Voxal Voice 체인저 또한 마이크만 있으면 기본적으로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음성을 변경할 수 있다.

Clownfish는 마이크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음성을 변경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멀티 프로그램이다. 스카이프나 바이버 등에서도 목소리를 변경하고, 음성 효과까지 넣을 수 있다.
center
사진= 올인원 음성체인저


올인원 음성 체인저도 있다. 스카이프 음성 C행거라고도 부르는 음성 체인저로, 주로 온라인 채팅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음성 변환 AI다. 다만 이는 무료 평가판을 제공하지만, 실질적인 서비스는 유료로 사용할 수 있다.

AI성우는 이제 사람들에게 더 이상 낯선 목소리가 아니다. 앞으로는 영상이나 서비스 분야뿐 아니라 방송,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성우의 활약이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